전체메뉴

소식공간

공지사항

[이달의 기능한국인 시상식] 185호, 186호, 187호 신규 기능한국인 소개해 드립니다(2022.10.25.화. 시상식)

사무국 2022-10-28 16:57:01 조회수 222

(7월 기능한국인) ㈜피에스디이 박동석 대표

(8월 기능한국인) ㈜디알텍 정병욱 대표

(9월 기능한국인) 하늘농가㈜ 고화순 대표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 어수봉)은 반도체 설비 전문가 박동석 대표(㈜피에스디이) 등 3명을 올해 7~9월「이달의 기능한국인」으로 선정하고, 10월 25일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서 시상식을 열어 고용노동부 장관 증서를 수여했습니다.

「이달의 기능한국인」은 기술인의 자긍심을 높이고 숙련기술인이 인정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고용노동부와 산업인력공단이 2006년 8월부터 매월 한 명씩 선정(2022년 9월 기준 187명 선정) 하고 있으며 직업계 학교 등을 졸업하고 산업현장에서 10년 이상 경력이 있는 사람 가운데 사회적으로 성공한 숙련기술인 대상입니다.

7월「이달의 기능한국인」으로 선정된 ㈜피에스디이 박동석 대표는 반도체 제조 장비와 부품을 제조하는 기계 설비 분야 전문가로, 기계 설계부터 제조까지 모든 과정을 총괄하는 실력자입니다. 박 대표는 초등학교 때부터 그림 그리기를 좋아했고, 기계공고 정밀기계제도과에 진학하여 드래프터를 이용하여 손으로 설계도면을 정확하게 그리는 과정에서 재미를 느껴 진로를 정했습니다.

고등학교 졸업 후 입사한 회사에서 품질관리 업무를 담당했으나, 기계 설계에 대한 꿈을 이루고 싶어 실력을 키워 다시 전자제품 제조기업에 입사하여 전자레인지 상품기획, 제품 설계, 공정까지 전 과정을 담당하며 기계 설계 전문가로서의 길을 걷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전자레인지 마그네트론(고주파)를 다뤄본 경험을 활용해 반도체 장비회사에서 플라즈마 처리 장치를 다루며 12인치 웨이퍼* 설비 장비의 국산화에 성공하며 본격적으로 반도체 설비 기술을 키웠습니다.

* 웨이퍼(Wafer): 반도체 집적회로의 전기 소자가 올라가는 얇은 기판

㈜피에스디이 창업 이후에도 반도체 제조 설비 모듈에 필요한 여러 기술을 개발했는데, 특히 반도체 공정 챔버 특허 같은 전문 기술은 반도체 제조 회사로 연결되어 전 세계로 간접 수출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고, 그 결과‘500만 불 수출의 탑’ 수상하는 등 다양한 성과를 얻었습니다. 반도체 제조 장비의 국산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박 대표는 최근 초미세 패턴용 나노 임프린트* 기술의 국산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나노 임프린트(Nano Imprint): 정밀 공정을 도장 찍어내듯 구현하는 기술

꾸준히 노력하는 숨은 기술자들을 발굴하고 격려해 주셔서 감사하다.”라는 박 대표는 “후배 기술자에게 모범이 되고 사회에 기여하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8월「이달의 기능한국인」으로 선정된 ㈜디알텍 정병욱 대표는 전자제품 부품과 제빙기, 전동 모터 등 전기를 활용한 제품 제조 분야의 전문가입니다. 정 대표는 초등학교 입학 무렵 집에 전기가 보급되었을 때 ‘전구’를 보고 전기의 신기함을 느껴 관련 공부를 하고자 공업고등학교 전기과에 진학하며 전기 전문가의 길을 걷기 시작했습니다.

군대에서도 통신병 보직을 받아 전신주를 타고 통신장비를 관리하는 등 끊임없이 전기 활용 기술자로서의 기반을 만들었습니다. 이후 전자부품 제조회사에 입사하여 전기모터 부품을 생산하면서 전기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했습니다. 전기로 구동되는 제빙기에 대한 수요가 높았던 2000년대 이후부터는 제빙기의 국산화에 매진하여 양산으로 연결하며 기술력을 키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