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관리적 측면에서의 비파괴검사로서 방사선투과검사는 가장 널리 이용되는 방법이다. 방사선 발생 장치 혹은 방사성동위원소로부터 방출된 X-선 혹은 γ-선은 검사 대상물을 투과하여 필름을 감광시키며 이 투과 필름으로 검사 대상물의 건전성 여부를 판별하게 된다. 이 검사 방법은 내부 결함 검출에 적합한 방법이며, 검사 대상물의 내부를 한눈에 볼 수 있어 결함의 분포, 크기 및 형상까지의 추측이 가능하다. 특히 기록의 영구 보존은 좋은 이점 중의 하나다.그러나 방사선 안전 관리는 매우 고려할 대상이다. 또한 필름의 취급 및 판독에 기술을 요하며, 검사 결과를 아는 데는 약간의 시간을 요한다.
초음파 탐상검사
오늘날 산업현장의 비파괴검사로서 초음파탐상 검사는 매우 유망한 검사 방법이다. 이 방법은 탐촉자로부터 발생된 초음파를 검사 대상물에 주사하여, 이 초음파의 반사 값 및 통과 값을 수신하여 음극선 관에 나타내게 된다. 이 검사 법은 미세한 결함에 대해 높은 결함 검출 능력을 나타내며, 내부의 결함 검출에 유망하다. 특히 결함의 존재 위치 및 결함의 크기 정도에 대하여 어느 정도 정확한 판별이 가능하다. 또한 방사선 투과검사로써는 Ir-192의 경우 경제적 촬영 두께가 3” 정도인데 반해 이 방법으로는 1m 이상도 가능하다. 검사 결과를 즉시 알 수 있다는 것은 또 다른 면에서의 장점이다.
자분 탐상검사
자분탐상검사는 신속한 검사 방법으로서, 검출되는 결함들은 원자재의 고유 결함이거나, 제품 공정 중 또는 사용 중 발생될 수 있는 결함들이다. 이러한 결함들은 시험체의 표면 및 표면 직하인 것들이며, 자분탐상 방법이 정확하게 수행된다면 시험체에는 검사에 의한 영향이 없을 것이며 위험한 결함들은 모두 검출될 것이다.
액체침투 탐상검사
액체침투 탐상검사는 시험체에 침투제를 모세관 현상에 의해 침투시켜 현상 처리하여 결함을 검출하는 비파괴검사 방법으로서 표면에 노출된 결함에 대해서만 적용이 된다. 자성체, 비 자성체 및 비금속 제품에도 적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