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기능한국인 안내

기능한국인 리스트

정향옥
2021년 03월

선정호 : 169호

업종 : 서비스(미용)

주 생상품 : 미용서비스

사업장 규모 : 상시 근로자 수 7명, 매출액 7.7억 원

회사주소 :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주안로84(주안동)

홈페이지 :

학력사항

- 천안여자상업고등학교 / 정화예술대학교

소속업체

- 업 종: 서비스(미용)
- 주 생산품: 미용서비스
- 사업장 규모: 상시 근로자 수 7명, 매출액 7.7억 원
- 소재지: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주안로84(주안동)

특허 및 실용신안

- (특허)모발염색 잔여염색소 제거장치 등 5건
- (디자인)잔여색소 제거기 등 5건
- (ISO) ISO9001:2008 “미용업”

주요경력

- ’05 ∼ 현재 인하뷰티 / 대표 및 헤어디자이너
- ’99 ∼ ’05 이선숙헤어 / 헤어디자이너
- ‘87 ∼ ’98 화원미용실 / 인턴 및 헤어디자이너

주요수상내역

- 대통령 표창『직업능력개발의 달』(‘13)
- 고용노동부장관 표창장(’17) 등

소개

「이달의 기능한국인」 169번째 수상자 인하뷰티 정향옥 대표는 전업주부에서 미용 전문 숙련기술인으로 변신했다. 미용 전문 숙련기술인으로 한 길을 걸으며 후학 양성에도 매진하고 있다. 향후 정 대표의 목표는 우리나라 고전머리의 상품화와 한국 미용기술 분야의 종합 매뉴얼을 제작하는 것이다.
■ 전업주부 미용인의 꿈에 도전하다
정 대표의 어린 시절 꿈은 미용사였다. 그러나 교사였던 아버지의 반대로 꿈을 포기하고 전업주부로 생활하다가 자신이 이루지 못한 과거의 꿈에 도전했다. 열심히 노력한 끝에 미용사 자격증 취득에 성공했고 1987년부터 미용실에서 인턴으로서 일을 시작했다. 1998년 정화예술대학교에 입학하여, 미용을 더욱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공부했다. 2000년에 미용장 자격을 취득했고 2008년 이용장 등 현재까지 21건(국가자격 7건·민간자격 14건)의 자격을 취득했다.
■ 후학 양성과 봉사활동으로 보람 키워
정 대표는 일찌감치 후학 양성의 뜻을 품었다. 2005년 미용실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면서 지금까지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 등으로 활동하며 후학들을 가르쳤고 2007년에는 직업전문학교를 직접 설립했다.
또한 정 대표가 제자들에게 강조하는 것이 있다. 바로 봉사다. 정 대표는 미용인들은 가위와 빗만 있으면 언제나, 어디서나 편하게 봉사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정 대표도 미용일을 시작하면서부터 봉사활동에 열심히 참여한 결과 총 봉사시간 6,472시간으로 인천시에서 ‘자원봉사왕, 금장’까지 수상했다.
■ 고전머리의 상품화와 K-미용 매뉴얼 제작 목표
향후 정 대표의 목표는 분명하다. 우선 우리나라 고전머리의 상품화다. 정 대표는 “한국의 미용기술을 세계무대로 진출시켜 우리나라를 세계 속의 미용강국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솔선수범하고자 한다”라고 강조했다.또한 정 대표는 “프랑스 및 미국에는 미용 분야 매뉴얼이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국제기능경기대회에서 금, 은, 동에 속하는 우수한 미용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나 공식 매뉴얼이 없다. 한국만의 미용 분야 매뉴얼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