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기능한국인 안내

기능한국인 리스트

정을연
2013년 07월

선정호 : 78호

업종 : 표면처리

주 생상품 : 도금 및 표면처리

사업장 규모 : 근로자수(220명), 매출액(380억)

회사주소 : 인천광역시 서구 오류동 검단산업단지 12-19블럭

홈페이지 : http://myungjininc.com/

학력사항

논산공업고등학교 (’86) 

소속업체

(주)명진화학 

특허 및 실용신안

○ 특허, 실용실안 취득 및 국제규격 ISO 인증 등
- 특허
제10-0418815호 “전자단자의 도금장치”(단독)
제10-0418816호 “전자단자의 금도금장치”(단독)
제10-1145565호 “잉크분사 각도조절장치”(단독)
- 국제규격 ISO 인증
ISO9001:2009 품질경영체제 인증 “금속제품의 도금 및 부가서비스”
ISO14001:2009 환경영영체제 인증 “금속제품의 도금 및 부가서비스”

주요경력

- ’86. 03. ~ ‘00. 01. 명진금속 / 상무이사
- ‘00. 01. ~ 현 재 (주)명진화학 / 대표이사 

주요수상내역

○ 자격취득 및 기능경기 입상실적
- 전기기능사 (‘86)
○ 주요 수상내역
- 인천직할시장 (‘87) “물의 날 기념 공로상”
- 인천광역시장 (‘06) “외국인고용우수업체상”
- 인천광역시장 (‘12) “녹색기후기금(GCF) 유치 공로”
- 통일부장관 (‘13) “개성공단 발전 유공” 

소개

□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7월 「이달의 기능한국인」으로 (주)명진화학 정을연(45세) 대표를 선정했다.
□ 「이달의 기능한국인」 일흔 여덟번째 수상자 정을연 대표는 산업용 도금*기술의 개발과, 도금업계의 환경개선을 위한 기술개발에 주력해 온 한국의 대표 도금전문가이다.
* 도금 : 금속 표면에 다른 금속의 얇은 층을 입히는 것을 말한다.
□ ‘67년 충청남도 부여군에서 2남 5녀 중 막내로 태어난 정을연 대표는 어머니를 도와 집안일을 담당했다. 시골 농사일부터 집안의 소소한 일까지 어머니의 일손을 덜어드리기 바빴던 정 대표는 ‘공부를 잘 해야 한다’는 생각조차 못했다고 한다.
○ 힘든 집안 일이 싫어 ‘성공을 하고 싶다’는 막연한 열망은 있었지만 성공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한다는 생각은 하지 못했던 시절이었다.
□ 정을연 대표가 세상에 대해 눈을 뜬 것은 고등학교 3학년 현장실습에서였다고 한다. 현장기능공에 대한 대우가 열악한 것을 보고, 앞으로의 진로에 대해서 진지한 고민을 시작했다.
“공부를 포기했지만 제 인생을 포기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오히려 이젠 어떻게 살아야 하나’를 진지하게 고민하기 시작했고, 제 자신을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 그러던 1986년, 정을연 대표는 누님의 부탁으로 도금업과 인연을 맺게 되었다. 앞치마를 두르고 장화를 신은 채 크롬, 니켈, 주석 등의 도금을 하는 일은 생각보다 어려웠다. 한겨울에도 민소매의 옷을 입고 하루종일 금속제품을 들었다 놓았다를 반복하다보면 어느새 땀은 비오듯 흘렀다.
○ 정신없는 신입시절을 보낸 정 대표는, 어느 순간 ‘이 일을 하면서 성공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렇게 정 대표는 현장에서 공부를 시작했고, 본격적인 도금 전문가의 길로 접어들게 되었다.
“생각을 하고 안하고의 차이가 그렇게 큰 줄 몰랐습니다. 단순히 생산량을 채우는 것에 급급해하며 일을 하는 것과, 이 분야에서 1등을 하고 싶다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였습니다. 꿈이 생긴 거지요.”
□ 2000년, 정 대표는 매형으로부터 물려 받은 회사를 (주)명진화학으로 법인전환했고, 기술개발과 품질향상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했다.
○ 가장 먼저 자동화 라인을 설계했다. 생산량을 높이기 위해 자동화를 해야겠다는 생각은 했지만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무작정 라인을 만들고 부수고를 반복하면서 탄생한 것이‘릴투릴(Reel to Reel) 자동도금 및 부분도금과 관련된 특허(2003)’ 이다.
○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꼭 필요한 부분에만 도금이 적용되는 기술을 개발해 원가를 절감했고, 도금제품의 내구성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함으로써 도금제품 뿐 아니라 그 제품이 적용되는 전자부품의 내구성도 높였다.
○ 2010년부터는 자체 기술연구소를 설립해 12명의 연구원을 두고 기술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또 한국폴리텍대학 인천재능대학 등과 산학협력도 진행중이다.
□ 릴투릴(Reel to Reel) 설비의 도입은 하루 3만개의 생산량은 30만개로 증가시켰고, 다양한 도금기법을 개발함으로서 (주)명진화학은 도금업계 1위 기업으로 우뚝 섰다. 말 그대로 승승장구였다.
□ 늘 그렇듯 가장 좋다 생각할 때 위기는 닥친다. 2011년 3월과 5월의 화재로 연매출 450억원의 기업이 화재손실액만 180억원이었으며, 두 번의 화재라 보상은 커녕 계약된 제품의 출고가 더 급했다.
○ 당시 갤럭시 S2의 부품재고가 21일치 밖에 남아있지 않은 상황이라 21일 내에 추가 물량을 생산해야했다. 갤럭시 S2에 적용되던 도금기법은 (주)명진화학의 특허가 적용되던 부분이어서 다른 곳에서는 생산이 불가능 했다.
○ 그러나 정대표는 한달치의 폐기물을 3일 만에 치웠고 동시에 공장발주와 설비발주를 진행했다. 5일째부터 공장을 짓기 시작, 18일째 되는 날 거짓말처럼 샘플 생산을 완료했고, 20일째 부터는 양산을 시작했다. 피말리는 20일동안 정 대표와 임직원들은 20시간도 못자고 현장을 지켰다고 한다.
“누가 봐도 ‘포기’를 생각할 수 밖에 없었던 화재였지만 그 화재 덕분에 저와 직원들, 그리고 회사는 더 강해졌습니다. 그 때 함께해준 직원들의 마음에 보답하기 위해서라도 저는 명진을 더 탄탄하게 키워갈 생각입니다.”
□ 2012년, 명진화학은 지금의 검단공단으로 본사와 공장을 이전했다. 릴투릴 설비를 비롯 모든 공정은 최첨단이다. 도금액이 설비 안으로 흐르는 전 과정을 외부에서 모니터로 관리, 불량이 생기면 자동으로 사이렌이 울린다.
○ 게다가 도금업체에서는 드물게 폐수재활용시스템을 갖춰 폐수의 70%를 재사용하고 있으며, 사원복지를 위해 마련한 기숙사와 휘트니스센터, 식당은 호텔수준으로 이름나 있다.
□ 정 대표는 이제 명진화학을 세계적인 기업으로 키우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명진의 기술력이 입소문이 나면서 정밀도금을 의뢰해 오는 해외업체가 늘었기 때문이다.
“명진화학이 가진 창조적 도금기술 과 자동생산라인, 환경오염방지의 세 가지 핵심기술은 세계 어디에서도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세계무대에서 일본기업과 진검승부를 벌여보고 싶습니다.”
□ 또한 정 대표는 과거에도, 지금도 언제나 경제적인 여건은 좋지 않았고, 언제나 새로운 기술이 필요했으며, 언제나 단가 경쟁이 필요했다면서 주위 여건보다 더 중요한 것은 마음이라고 한다.
“불광불급(不狂不及). 미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습니다. 지금 자신이 서 있는 그 자리에서 한번 미쳐보십시오. 성공은 지금 그 자리에서 시작됩니다.”